UDNA AIDA

기업의 AI 투자 합리화를 위해 (주)유클릭은 다년간 국내 주요 기업, 대학, 연구소와 함께 AI 인프라와 AI 데이터센터 구축 프로젝트를 추진한 경험을 살려 혼선과 중복, 낭비 없이 AI 인프라 투자를 하고 확장할 수 있는 토털 패키지 솔루션인 uDNA-AIDA 솔루션 패키지를 구성해 제공합니다. uDNA-AIDA는 NVIDIA의 레퍼런스를 참조해 다양한 산업계의 엔터프라이즈 및 공공 부문의 요구 사항에 맞게 AI 인프라와 운영 플랫폼을 사전에 최적화하여 원스톱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uDNA-AIDA를 도입하면 아키텍처 설계와 구성 및 성능 최적화 단계를 거치지 않고 바로 데이터센터 구축이 가능합니다. 자체 데이터센터에 구축할 것인지 Co-location 서비스를 이용해 외부에 둘 것인지 정하고 나면 (주)유클릭의 NVIDIA 전문 인력을 통해 용량 및 성능 계획에 기초해 데이터 상면, 전력, 케이블링, 시스템 설치과 설정, 성능 검증 및 튜닝 등의 작업이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시스템 구축 기간과 비용을 큰 폭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유연한 스케일아웃

uDNA-AIDA는 작게 시작해 크게 확장할 수 있는 탄력적이고 유연성 높은 AI 데이터센터 아키텍처를 채택하였습니다. AI 이니셔티브의 요구 조건이나 초거대 모델 사용 여부 등에 따라 데이터센터 성능과 용량을 맞춤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에 맞게 DGX POD 1대부터 최대 DGX SuperPOD 구성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특정 기간 동안 자원이 필요한 경우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1-11-29 오전 11.57.42.png
AI에 최적화된 고성능 스토리지

AI 환경의 데이터 액세스는 본질적으로 작은 크기의 파일을 랜덤으로 요청하는 특성을 보입니다. 일반적으로 HPC 시스템을 위한 병렬 파일시스템과 버스트 버퍼를 지원하는 스토리지 시스템들은 AI 애플리케이션 서버 환경에서 주로 사용되는 랜덤 읽기 위주의 액세스를 위해서 설계된 것이 아니다 보니 기대 이하의 성능이 나옵니다. 또한, AI 서버마다 에이전트 설치가 필요해 구성이 복잡합니다. 스토리지 계층화도 다른 관점에서 봐야 합니다. 스토리지 계층화 방식은 데이터베이스나 중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에 플래시를 배치하는 등 나름 유연성이 있습니다. uDNA-AIDA를 도입하면 사전 최적화된 구성의 AI 전용 스토리지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토리지 도입을 위한 사전 평가와 네트워킹 구성에 시간을 허비하지 않고 바로 원하는 최고 성능을 끌어 낼 수 있습니다.

운영 및 개발 자동화 

uDNA-AIDA를 도입하면 AutoML, MLOps 플랫폼도 사전 통합 방식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은 운영과 개발 효율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써드파티 도구 도입이나 오픈 소스 기술 내재화에 시간과 비용을 투입하는 단계를 뛰어 넘어 인프라 구축 후 바로 AI 프로젝트 추진을 가속할 수 있으며 설계, 구축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협력 창구를 일원화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가운데 인프라 최적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AI Journey 맞춤형 솔루션

uDNA-AIDA를 적용하면 설계, 구축 그리고 유지보수까지 협력 창구를 일원화할 수 있어 비용과 시간을 줄이는 가운데 인프라 최적화의 이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스크린샷 2021-11-29 오후 12.00.46.png

 1. 고객 환경의 AI 인프라 데이터는 목적과 모델 방식 등에 따라서 상이할 수 있으며, 해당 용량은 고객 사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음

 2. 고객 사 요청 성능 수준에 따라서, Entry & Medium 환경에서도 GPUDirect Storage 기술 채택 가능

 3. 상기 구성은 고객 환경과 요구 사항에 맞춰 변경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