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llanox 200G

HDR 인피니밴드 솔루션

인공 지능(AI), 빅 데이터, HPC 등의 강력한 컴퓨팅 파워를 요구하는 워크로드가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하고 있습니다. 이런 변화를 겪으며 기업들은 긴 안목으로 가성비 높은 데이터센터 구축과 운영 전략의 중요성을 공감합니다. 'Do more with less' 메시지를 이제 데이터센터 측면에서 바라보기 시작한 것입니다. CPU, GPU, 네트워크, 스토리지 등 중요 자원을 데이터센터 규모에서 어떻게 최적의 성능과 비용 간 균형을 잡을 것인가? 이에 대한 답을 멜라녹스 200G HDR 인피니밴드 솔루션이 제시합니다. 

최근 데이터센터의 네트워크 인프라가 제공하는 대역폭은 100Gb/s로도 부족합니다. 물론 모자라지는 않지만, 현재 AI, 빅 데이터, HPC 등 자원 집약적인 워크로드의 증가를 고려할 때 200Gbp/s 쓰루풋은 지금 당장 필요한 스펙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맬라녹스가 2018년 공개한 200G HDR 인피니밴드 솔루션은 AI와 첨단 분석이 주도하는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위한 엔터프라이즈의 데이터센터 요구를 충족합니다. 맬라녹스는 40Gb/s, 56Gb/s, 100Gb/s 인피니밴드 솔루션을 통해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네트워크 스펙을 정의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습니다. 맬라녹스는 200G HDR 인피니밴드 솔루션 출시를 통해 차세대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스펙을 또 한 번 정의합니다. 이 솔루션은 Quantum 스위치, ConnectX-6 어댑터, LinkX 케이블로 구성됩니다.

스크린샷_2020-06-11_오전_11.07.24.png

ConnectX-6 VPI 카드는 초당 2억 개의 메시지를 처리할 수 있는 200Gb/s 쓰루풋을 제공합니다. End-to-End 연결을 기준으로 네트워크 레이턴시가 600나노 초(nanoseconds)에 불과합니다. ConnectX-6 VPI 카드는 Mellanox 멀티 호스트 기술을 지원합니다. 이 기술로 최대 8개의 호스트를 한 개의 어댑터에 연결할 수 있으며 PCIe 인터페이스 세그먼테이션으로 각각의 호스트는 독립적인 인터페이스로 연결됩니다. 따라서 케이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 스위치 포트 등의 초기 투자 비용이 낮고 운영 시점에서 유지 보수 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ConnectX-6 VPI 카드 장착한 시스템, 클러스터, 하이퍼스케일 플랫폼은 머신 러닝, 빅 데이터, HPC 워크로드 가속에 이상적입니다. 머신 러닝과 빅 데이터 워크로드는 네트워크 대역폭이 충분할수록 좋습니다. ConnectX-6 VPI 카드는 RDMA(Remote Direct Memory Access)와 RoCE(RDMA over Converged Ethernet)을 모두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성능 병목 원인이 될 수 있는 네트워크 지연 걱정이 없습니다. 또한, Mellanox Socket Direct 옵션을 적용하면 CPU와 GPU가 전용 PICe 인터페이스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멀티 소켓 서버의 성능도 높아집니다. 참고로 Mellanox Socket Direct는 GPUDirect를 지원합니다.

스크린샷_2020-06-05_오전_11.31.20.png

Quantum 스위치는 1U 크기 네트워크 장비로 40개의 QSFP56 포트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200Gb/s 쓰루풋을 지원하는 만큼 최강의 성능을 보여줍니다. 양방향 쓰루풋은 16Tb/s이며, 포트 간 레이턴시는 130나노초에 불과합니다. Quantum 스위치는 스펙 못지않게 기능도 업계 최고입니다. 정적 라우팅, 적응 기반 동적 라우팅, 트래픽 혼잡제어 등 스마트 스위치로 다양한 조건에서 트래픽 처리 지연 없이 일관성 있는 성능을 보장합니다.Quantum 스위치에는 맬라녹스의 MLNX-OS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어 CLI, 웹 UI, SNMP, JSON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한 원격 모니터링과 관리를 지원합니다. 또한, 맬라녹스 UFM(Uninied Fabric Manager)와 함께 사용할 경우 대규모 클러스터나 데이터센터 측면에서 자원을 프로비져닝하고, 장비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Quantum 스위치는 HDR 100 하위 호환성을 보장하는 ConnectX-6 어댑터와 함께 사용할 때 포트 확장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성능을 우선시하는 구성을 할 경우 40개의 포트를 200Gb/s 연결로 사용할 수 있고, 가성비 높은 구성을 원할 경우 100Gb/s 인피니밴드 구성으로 더 많은 서버를 더 적은 수의 스위치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Quantum 스위치와 ConnectX-6 어댑터 조합을 활용할 경우 40개의 물리적인 포트를 80개의 논리적인 포트로 확장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런 확장성은 고성능 데이터센터 구축과 운영에 있어 최적의 가성비를 제공합니다. 가령 400개 노드로 구성된 시스템을 구축할 때 Quantum 스위치와 ConnectX-6 어댑터 조합을 이용하면 1.6배 더 적은 스위치와 2배 더 적은 케이블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음 그림처럼 400 노드로 구성된 클러스터에 15개 스위치만 배치하면 됩니다. 옴니패스 스위치를 이용할 경우 384개 노드 구성에 24개의 네트워트 장비를 투입하는 것과 비교할 때 가성비가 상당히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초기 구축에 들어가는 CAPEX뿐 아니라 향후 유지보수 측면의 OPEXR까지 절감이 가능함을 뜻하기도 합니다.

스크린샷_2020-06-11_오전_11.07.40.p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