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로봇 시뮬레이션도 이제는 디지털 트윈이 대세

NVIDIA Omniverse에 대한 제조 업계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너무 크게 다가오는 디지털 트윈 기반 시뮬레이션을 의지만 있다면 어느 조직이나 할 수 있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사례도 하나둘 늘고 있습니다. NVIDIA에서 주요 사례로 언급하고 있는 BMW 그룹을 예로 들어 볼까요. BMW 그룹은 NVIDIA Omniverse를 구심점 삼아 디지털 트윈 기반 미래 공장 만들기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NVIDIA Omniverse 기반 디지털 트윈 구현을 돕는 솔루션인 비주얼 컴포넌트 커넥터(Visual Components Connectors)를 소개하겠습니다. 이 커넥터를 이용하면 BMW 그룹처럼 예산과 인력이 충분한 조직이 아니라도 디지털 트윈 구현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제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회사에
NVIDIA Omniverse는 어떤 의미?

이 커넥터를 만든 회사는 비주얼 컴포넌트입니다. 이 기업은 20년 이상 제조 시뮬레이션 부문에 종사하였습니다. 업력이 꽤 되네요. 비주얼 컴포넌트의 핵심 역량은 3D 제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개발입니다. 시뮬레이션 전문가들이 모여 창업한 회사답게 꽤 알아주는 기업으로 성장을 했습니다.


비추얼 컴포넌트에게도 디지털 트윈은 중요한 목표이자 기회입니다. 관련해 비주얼 컴포넌트는 NVIDIA Omniverse에서 미래를 찾고 있습니다. 2022년 5월 비주얼 컴포넌트는 NVIDIA Omniverse용 커넥터를 공개하였습니다.


이 커넥터를 이용하면 비주얼 컴포넌트 제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와 NVIDIA Omniverse를 결합하여 로봇 시뮬레이션을 위한 가상의 디지털 공간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네, 디지털 트윈 환경을 간단히 만들어 산업용 로봇을 시운전할 수 있습니다. 네, 비주얼 컴포넌트 제조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만 이용할 때는 느낄 수 없던 생생한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죠. 왼쪽은 엔지니어가 워크스테이션에서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때 흔히 보는 화면입니다. 오늘 쪽은 실제로 산업용 로봇을 현장에서 시운전하는 것처럼 생생한 디지털 트윈 화면입니다.



NVIDIA Omniverse용 커넥터에 대한 관심이 꽤 뜨거운 것 같습니다. 비주얼 컴포넌트는 2022년 5월 커넥터 첫 출시 후 여러 고객과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그중 하나로 대만의 한 전자 회사가 있다고 합니다. 비주얼 컴포넌트의 소개에 따르면 이 회사는 NVIDIA Omniverse에서 구동되는 NVIDIA Isaac Sim을 활용해 AI 기반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여기에 비주얼 컴포넌트의 커넥터까지 적용하였습니다. 활용 방식은 간단합니다. 비주얼 컴포넌트 커넥터를 이용해 로봇 설계를 NVIDIA Isaac Sim에 연결된 NVIDIA Omniverse Nucleus 서버와 동기화합니다. 참고로 Omniverse Nucleus는 Omniverse의 데이터베이스 및 협업 엔진입니다. Omniverse Nucleus를 사용하면 팀에서 여러 사용자를 한 번에 여러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라이브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비주얼 컴포넌트의 커넥터를 이용하면 설계, 시뮬레이션 작업을 디지털 트윈 환경에서 더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디지털_트윈 #NVIDIA_Omniverse #BMW그룹 #NVIDIA_Isaac_Sim #로봇_시뮬레이션 #제조_시뮬레이션_소프트웨어


조회수 20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