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지 투자 패러다임 전환

약 2년 전 VAST Data는 Universal Storage를 출시했습니다. 이 때 VAST Data는 DASE 아키텍처의 핵심에 있는 분리가 여러 세대에 걸쳐 스토리지 시스템을 제약해 온 많은 아키텍처 문제를 해결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DASE 아키텍처는 사용자가 수년에 걸쳐 여러 세대의 VAST 서버 및 VAST 인클로저에서 비대칭 클러스터를 실행할 수 있도록 해주었지만, VAST Data는 다소 전통적인 방식으로 소프트웨어를 하드웨어와 번들로 묶었습니다.


스토리지 비즈니스를 분리시킨 Gemini


Gemini 라이선스 구독과 함께, VAST Data는 무한한 스토리지 수명 주기라 일컫는 것 (–VAST 클러스터를 불멸의 태세우스 배로 전환)에 두번째 발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고객은 성능, 밀도 및 전력 소비량과 같은 하드웨어 고려 사항만을 기반으로 하여 시간 경과에 따라 구성 요소를 업그레이드 및 교체할 수 있으며 사용 중인 용량에 따라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태세우스의 배처럼, VAST 클러스터는 하드웨어를 여러 번 교체된 후 20년이 지난 후에도 동일한 VAST 클러스터로 유지됩니다. 태세우스의 배와 달리, VAST 클러스터는 대규모의 교체가 필요한 업그레이드 또는 풀에서 풀로의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의 모든 복잡성을 제거하는 프로세스를 통해서 계속 실행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VAST Data는 분리가 무한 스토리지 수명 주기를 만들고, DASE 아키텍처와 비대칭 클러스터에 대한 지원으로 시작된 VAST Data의 핵심이라는 사실을 인식했습니다. DASE를 통해 우리는 문제의 기술적 부분을 해결했습니다. 고객이 단일 스토리지 풀과 네임스페이스를 유지하면서 단일 클러스터에서 여러 세대의 프로토콜 서버와 인클로저를 추가 및 제거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Gemini는 스토리지 하드웨어와 이를 실행하는 소프트웨어 간의 모든 상업적 결합을 끊음으로써 무한 스토리지 수명주기에 대한 상업적 장애를 해결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는 기본 상용 하드웨어에서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를 분리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이로 인해 SDS 개발자는 하드웨어와의 최소 공통 분모 관계로 한정되어 혁신을 제한합니다. 또한, 통합에 대한 책임을 고객에 전가하여 SDS를 HCI 외부의 틈새 시장으로 제한하게 됩니다.


Gemini에서 고객은 VAST Data가 기존 어플라이언스 모델로 판매하고 있는 동일한 하드웨어를 구입하고, 제조 파트너가 오점 없이 완전히 통합한 후에, Co-Pilot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은 이전 어플라이언스 모델과 같으며, 비용 지불 방식과 통합된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모델이 달라집니다.


Gemini는 스토리지 공급업체 마크업에서 스토리지 하드웨어를 분리합니다.


VAST Data의 마크업이 추가되어 있는 프로토콜 서버와 SSD가 장착된 인클로저 그리고 네트워크 스위치를 구매하는 대신에, 고객은 VAR을 통해 제조 파트너로부터 직접 동일한 키트를 VAST Data가 구매량에 따라 공급업체와 협의한 비용으로 구입합니다. 하이퍼스케일러와 같이 VAST Data는 보다 훨씬 더 많은 협상력을 가진 고객들은 SSD 공급업체(현재 Intel)와 협상한 가격으로 SSD를 구입할 수 있으며, SSD와 테스트가 완료되어 완벽하게 통합된 VAST 인클로저를 제조 파트너로부터 구입할 수 있습니다.



어느 방식이든 Gemini는 고객에게 비용을 전가하는 과정에서 스토리지 OEM 마크업을 분리합니다. 이것은 SSD 공급업체가 가격을 낮추면 고객에게 즉시 그리고 투명하게 전달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몇 개월이 지난 후에나 스토리지 벤더로부터 약간 더 추가된 할인을 받는 것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용량 라이센스는 성능과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비용을 분리합니다.


소프트웨어가 라이센스 또는 QoS 프로세스로 성능을 적극적으로 제한하지 않는 한, 스토리지 시스템 성능은 기본 하드웨어에 의해 결정됩니다. 기존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모델 방식에서는, 고객은 시스템 사용 여부에 관계없이 시스템 전체 용량 라이센스를 구매해야만 합니다.


Gemini 구독은 고객이 소비하는 사용 가능한 용량을 기반으로 합니다. 시스템의 총 용량이 아닙니다. 사용자는 성능 요구 사항에 기반하여 하드웨어를 프로비저닝하고 용량 요구 사항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라이센스는 소비된 용량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사성 기반 글로벌 압축에 의해서 감소된 이후의 데이터 크기이며, 이러한 감소의 이점은 전적으로 고객에게 돌아갑니다.



용량 라이센싱은 1.5PB Gemini 구독만으로 3PB의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용량 기반 라이센스는 한 인클로저에 약 550TB의 가용 용량을 제공하는 675TB VAST 시스템의 진입 지점을 낮춥니다. 같은 물리적 구성에서 100TB Gemini 구독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고객은 추가적으로 100TB 구독을 구매함으로써 데이터 증가에 따른 추가 용량 라이센스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5년 지원 계약은 정말 영원(Perpetual) 할까요?


기존 스토리지 공급업체는 시스템과 함께 판매하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영구 라이센스로 부르지만, 스토리지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는 한 서버에서 다른 서버로 전송할 수 있는 SQL Server의 영구 라이센스와는 다릅니다. "영구적" 200TB 스냅샷 라이센스를 구입한 경우, 해당 라이센스를 구입한 하드웨어에서만 스냅샷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존 스토리지 공급업체는 5년 동안자신들의 하드웨어에 대한 지원 계약을 작성합니다. 그래서, 대규모 스토리지 시스템은 지원 없이 운영되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원활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런 영구 스토리지 라이센스는 5년 이하에서만 영구적인 것입니다.


이런 5년 지원 제한은 하드 드라이브 시대에 합리적이었습니다. 모든 정밀 이동 부품 하드 드라이브 손상은 4, 5년 후 급격하게 증가하고 스토리지 공급 업체는 평판 비용을 포함하여 증가하는 드라이브 고장으로 인한 비용 증가를 원치 않았습니다.


이 OEM 라이센스 모델은 고객이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마다 모든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를 재구매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들에게 각 업그레이드 비용 증가와 최신 기술의 이점을 누리는 데에 불편함을 느끼게 합니다.


Gemini – 하드웨어로부터 소프트웨어 라이센스 분리


한 클러스터 내에 있는 모든 VAST 인클로저는 소프트웨어 라이센스를 취득하기 위해서 Gemini 구독이 있어야만 하지만, 이 구독 라이선스는 OEM 어플라이언스 라이센스처럼 특정 인클로저에 제한되지 않기 때문에, 고객이 하나의 인클로저를 폐기하면 해당 라이센스를 새 인클로저로 이전하여 동일한 소프트웨어에 OEM 라이센스를 재구매하는 비용과 구식 장비를 계속 서비스 받아야 한다는 압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VAST Data 고객은 현재 사용중인 인클로저를 최신의, 더 빠르고, 밀도 높은 3세대 또는 4세대 인클로저로 교체하고, 남아 있던 사전 구독 기간에 상관없이 새로운 인클로저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결국 소프트웨어 재구매 없이 새 하드웨어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결론


VAST Data는 무한한 스토리지 수명 주기를 믿으며, 전통적인 라이센싱 모델의 계약에서 스토리지를 분리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VAST_Data #VAST #VAST_Gemini


조회 30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