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자연재해 관련 뉴스로 빠지지 않는 지역이 있습니다. 바로 미국 캘리포니아 지역인데요, 아름다운 자연과 좋은 기후로 유명한 캘리포니아는 산불이 잘 나기로 유명하죠. 건조한 기후 탓에 작은 불씨가 자연재해로 번지기 쉽다 보니 대형 산불이 자주 납니다. 올해에도 큰 산불이 났죠. 17일 만에 불길이 잡혔을 정도로 피해 규모가 큽니다.
산불을 조기 진화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어디로 번져 나갈지 경로를 예측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게 쉽지 않죠. 불꽃이 어디로 튈지, 바람이 부는 방향이 언제 어디로 바뀔지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일에는 인공 지능이 잘 어울리죠.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은 샌디에고 슈퍼컴퓨터 센터를 운영합니다. 이 센터에는 그 유명한 Comet 슈퍼컴퓨터가 있습니다. 이 슈퍼컴퓨터는 NVIDIA Tesla P100 GPU 수백 개를 장착하고 있는 것으로도 유명하죠. 이 센터의 연구진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하는 산불 진화에 인공 지능을 활용하기 위해 WIFIRE라는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이 모델은 실시간으로 산불이 어느 쪽으로 번져 나가는지 경로를 파악하기 위해 개발한 딥러닝 모델입니다. 이 모델은 위성 데이터와 각 지역에 장착된 센서에서 수집하는 데이터를 가지고 모델링, 시각화 등의 처리를 합니다. 중요한 포인트는 '실시간'이란 점입니다. 1분 1초가 아까운 상황에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위해 따로 시간을 쓸 여유는 없습니다. 실시간으로 산불의 확산 경로를 판단해 진화에 나서야 합니다.
올해에도 어김없이 큰 산불이 난 캘리포니아 지역, 앞으로 WIFIRE 모델 기반의 인공 지능이 자연재해에 대처하는 방식을 어떻게 바꾸어 나갈지 기대가 큽니다. 참고로 WIFIRE 모델은 웹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한 내용은 다음 영상을 통해 더 실감(?) 나게 볼 수 있습니다.
Comentari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