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버네티스를 품은 VMWare ~ VM, 컨테이너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 - 레거시, 네이티브 클라우드, AI/ML 워크로드까지 일사불란하게 처리하는 꿈의 인프라

VM웨어가 칼을 갈고 나왔습니다. 단일 플랫폼 상에서 가상 머신과 컨테이너 기반 워크로드를 모두 올려 관리할 수 있도록 아키텍처 수준에서 대대적인 혁신을 하였습니다. VM웨어는 최근 엔터프라이즈를 위한 VMWare Cloud Foundation Service를 출시했습니다. 이 서비스 정말 물건입니다. 지금까지 나온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환 방식에 있어 가장 획기적이지 않을까 싶네요. 이 서비스는 Tanzu Kubernetes Grid Service, Network Service, vSphere Pod Service, Regitry Service, Storage Service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M과 컨테이너를 단일 플랫폼으로 통합!


VMWare Cloud Foundation Service는 레거시 애플리케이션부터, 네이티브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 더 나아가 AI/ML 워크로드 수용까지 단일 플랫폼 상에서 묶을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놀라운 일이죠. 최근 기업은 리소스 최적화, 비용 절감, 관리 포인트 최소화 등의 이유로 VM 기반 환경에서 컨테이너로 몇몇 업무를 시범 삼아 넘기고 있습니다. VM, 컨테이너 클러스터가 혼재되는 쪽으로 가는 것이죠. VMWare Cloud Foundation Service를 쓰면 복잡하게 갈 필요 없습니다. 워크로드 특성에 맞게 VM 또는 컨테이너를 선택해 가면 됩니다. 그것도 단일 플랫폼 상에서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