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시대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AI, 스마트 시티, IoT 서비스를 위한 NVIDIA의 제안 ~ <Aerial> 통신사의 5G 역량을 레벨업!

5G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스마트 시티, 스마트 공장, AI 기반 서비스, 증강현실 또는 가상현실 서비스 등 통신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세상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초연결 시대로 상징되는 5G 세상에서 비즈니스 우위를 점하기 위해 통신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을까요? 이전 세대와 달리 5G 시대는 엣지 장치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하다 보니 그 어떤 때보다 유연한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이 필요해졌습니다. 이런 이유로 5G RAN(Radio Access Network)이 갖추어야 할 기본기로 소프트웨어 정의 기반 환경을 꼽습니다. 자원 프로비져닝, 서비스 배포 등을 동적으로 하려면 대역폭, 기능 등 기술 사양이 이미 정해진 네트워크가 아니라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자원을 유연하게 배치해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련해 NVIDIA가 최근 통신 사업자를 위한 소프트웨어 정의 스택인 Aerial을 공개해 화제를 모으고 있습니다.


통신사를 위한 환상의 조합 - EGX Platform + Aerial

Aerial은 통신사가 5G RAN 인프라 상에서 엣지 컴퓨팅 관련 서비스와 고객의 요구에 따라 네트워크 트래픽 처리를 위한 자원을 더 유연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SDK 묶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엣지 컴퓨팅 관련 서비스는 AI 서비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클라우드 기반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등입니다. Aerial은 NVIDIA가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소프트웨어 스택인 EGX 플랫폼을 위한 SDK입니다. EGX 플랫폼은 통신, 스마트 시티, 스마트 공장, 글로벌 스케일의 리테일 서비스 등을 위해 사전에 인프라와 관련 소프트웨어를 최적화한 형태로 제공합니다. 리눅스, 컨테이너, 쿠버네티스 등 개방형 오픈 소스 기술을 기반으로 하드웨어 자원을 최적화하여 제공하므로 기업은 인프라 설치와 구성에 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약할 수 있습니다.


5G 환경에서 AI, VR, AR, Game Streating 등 초연결 서비스 최적화의 정석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Aerial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상단에 위치한 cuBB(CUDA Baseband)와 cuVNF(CUDA Virtual Network Function)이 바로 Aerial의 핵심입니다. 아랫부분의 스택은 CUDA-X 이하 하드웨어 최적화 관련 부분입니다. cuVNF SDK는 패킷 처리 최적화를 위해 쓰입니다. 5G 패킷을 GPU 메모리 상에서 직접 처리하므로 패킷 로스나 지연 걱정 없이 원활한 서비스 프로비져닝과 지원이 가능합니다. cuBB SDK는 5G 신호 처리 가속에 관한 것으로 물리적인 계층에서 GPU의 고성능 메모리를 이용해 쓰루풋을 최적화하기 위해 쓴다고 보면 됩니다.


Aerial은 통신사뿐 아니라 통신사의 5G 망을 이용해 AI, 증강현실, 가상현실, 게임 스트리밍 등을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자에게도 유용한 SDK라 볼 수 있습니다. 관련해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페이지에서 등록을 한 다음 확인할 수 있습니다.


Aerial을 더 가볍게 개념 파악을 하고자 한다면 다음 영상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5G #통신사 #텔코 #NVIDIA #Aerial #NVIDIA_Aerial #SDK #5G_플랫폼_SDK #5G_RAN #NVIDIA_가상현실 #AI #NVIDIA_스마트시티 #NVIDIA_스마트공장 #쿠버네티스

조회 0회

주소: 서울특별시 중구 퇴계로 286 쌍림빌딩 8/9층 (주)유클릭 AI 사업본부

전화: 02-6320-0121

© 2030 by uDNA & Uclick

  • 블랙 블로거 아이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