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HPC 애플리케이셔 개발과 운영을 더 쉽게 해주는 CUDA-X HPC

NVIDIA는 AI, HPC 애플리케이션을 더 쉽고 편하게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관련해 여러 가지 새로운 플랫폼을 공개하고 있는데요, 올 상반기 NVIDIA는 CUDA-X를 공개했죠. CUDA-X는 40개 이상의 가속 라이브러리를 통해 GPU 효율을 극대화하여 딥러닝, 머신 러닝, 데이터 분석 속도를 높여주는 개발 플랫폼입니다.

CUDA-X 관련해 NVIDIA는 CUDA-X HPC도 선보였습니다. 개념은 같습니다. 유체 역학, 기상 시뮬레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HPC 애플리케이션 개발과 성능 최적화를 돕는 라이브러리 묶음을 플랫폼화하여 제공하는 것이 바로 CUDA-X HPC입니다.



물론 라이브러리만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각종 툴, 컴파일러, API 등 HPC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병렬 컴퓨팅 환경에 최적화된 라이브러리와 도구를 단일 접점에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이점이 아닐까 합니다. 개발자가 일일이 최적의 조합을 찾느라 시간을 허비할 일이 없어지는 것이죠.

더 좋은 점은 NVIDIA가 CUDA-X HPC의 구성 요소를 늘 최신의 상태로 최적화하여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다음과 같은 각종 툴과 라이브러리를 마음 편히 가져다 쓰면 됩니다.



한편 CUDA-X HPC에는 NVIDIA Nsight 도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도구는 성능 분석 도구라 보면 되는데, 성능 병목 구간이 어디인지 파악해 이를 개선하는 데 유용합니다. 컴파일러의 경우 C/C++, 파이썬, 포트란 등 널리 사용되는 언어용이 모두 지원되므로 평소 쓰던 언어를 그대로 쓰면 됩니다.

CUDA-X HPC는 developer.nvidia.com에 사용자 등록을 한 다음 받아 써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CUDA-X HPC는 NVIDIA NGC 소프트웨어 허브를 통해 컨네이너화된 형태로 받아 써볼 수 있습니다.


조회수 14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