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Mellanox UFM - 인피니밴드 기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인프라 관리의 정석

NVIDIA Mellanox UFM(Unified Fabric Manger)에 새로운 라인업이 보강되었습니다. 그 이름은 바로 UFM Cyber-AI입니다. 이 어플라이언스는 매우 강력한 관리 서버입니다. 인피니밴드 기반 데이터센터 네트워크 관리, 모니터링, 최적화, 보안 등을 단일 콘솔에서 중앙집중적으로 할 수 있습니다.


Mellanox UFM은 세 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UFM Telemetry는 네트워크에서 나오는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는 데 초점을 맞춘 관리 서버입니다. 네트워크 구성을 원격으로 확인하고 관리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다음으로 UFM Enterpirse는 기업이 요구하는 수준의 강력한 네트워크 모니터링 기능과 관리 기능을 갖춘 버전입니다. 최근 발표한 UFM Cyber AI는 네트워크 텔레메트리 정보를 수집하고 인공 지능 기술을 활용해 엔터프라이즈 네트워크 환경의 보안을 강화하고, 성능을 최적화하고, 가용성을 극대화하기 위한 예측 기반의 선제적 유지 보수를 가능하게 하는 가장 진보된 방식의 관리 서버입니다.



UFM Cyber AI 같은 관리 서버가 왜 필요할까요? 네트워크 관리에 있어 보안 강화는 매우 중요합니다. 네트워크 장애나 해킹으로 인한 다운타임 발생은 곧 비용 손실로 이어집니다. 문제는 인피니밴드 기반 네트워크 환경을 노린 공격이 늘고 있다는 것입니다. GPU 기반 서버를 대거 투입하고 인피니밴드 기술로 초고속 네트워킹 기반을 갖춘 AI 데이터센터나 HPC 환경을 노린 공격 그룹의 손길을 늘 의식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UFM Cyber AI는 매우 다양한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모든 네트워크 텔레메트리 정보는 가독성 높은 대시보드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세부 메뉴로 들어가면 네트워크 패브릭에 발생한 문제, 미래 발생 가능한 장애, 네트워크 장비 펌웨어 업그레이드, 네트워크 자산 관리, 네트워크 혼잡 제어, 네트워크 성능 모니터링 등에 대한 세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수작업으로 하던 단순 반복적인 관리 작업은 워크플로우를 정의해 자동화할 수도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소개 영상을 참조 바랍니다.


UFM Cyber AI는 UFM 버전 중 처음으로 인공 지능을 활용하여 잠재적인 장애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대응을 합니다. 이런 특징으로 인피니밴드 기반 네트워크 인프라 관리에 있어 운영 비용과 다운타임 최소화에 있어 그 어떤 관리 솔루션보다 탁월한 효과를 제공합니다.


조회수 178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