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NVIDIA Clara와 XNAT 연계 - GPU 가속 기반 머신 러닝과 의료 영상 정보 관리 플랫폼의 멋진 콜라보!

오픈 소스 기반 의료 영상 정보 관리 플랫폼으로 유명한 XNAT과 NVIDIA Clara 연계 솔루션인 'XNAT Machine Learning(이하 XNAT ML)' 베타가 발표되었습니다. 2019년 RSNA에서 처음 연계에 대한 협력안이 발표되었는데요, 반년 정도 지난 2020년 6월 말 베타가 공개되었습니다. XNAT ML은 의료진, 데이터 과학자, 방사선사 간의 원활한 협업을 끌어내는 매우 중요한 솔루션이 될 전망입니다. 간단히 말해 의료 부문에서 머신 러닝 워크로드 최적화를 위한 시도가 XNAT ML이라 할 수 있습니다. XNAT ML의 가치는 다음 그림 한 장에 다 담겨 있습니다. 의료 영상 정보와 머신 러닝 모델을 단일 플랫폼 상에서 여러 이해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습니다.


XNAT ML은 영상 정보와 머신 러닝을 한 플랫폼에서 처리하는 것을 넘어서는 가치를 제공합니다. 네, 바로 GPU 가속 기반 환경에서 최고의 성능과 효율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GPU 가속 환경에서 NVIDIA Clara 이미징 프레임워크가 구동되고, XNAT ML 상에서 다양한 데이터 원천에 있는 의료 영상 정보를 가져와 이미지 분할(segmentation) 및 전처리(Image annotation) 작업을 하고, 트레이닝 데이터 세트로 간편히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도식화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의료 영상 정보를 탐색하고 전처리 하는 수고가 최소화될 뿐 아니라 사전에 최적화된 모델을 가지고 트레이닝을 수행할 수 있어 원하는 결과를 더 빨리, 더 효과적으로 얻을 수 있다는 것이 XNAT ML이 갖는 핵심 가치입니다.

앞서 말한 의료진, 데이터 과학자, 방사선사 간의 협업은 어떻게 이루어진다는 것일까요? 네, 의료 영상 정보를 넘어 머신 러닝 모델 및 인퍼런싱까지 공유할 수 있게 됩니다.

XNAT ML 베타는 현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XNAT ML은 XNAT 1.8 버전을 토대로 Java 8, PostgreSQL 12, 기타 플러그인 및 커스텀 기능으로 패키징 되어 있습니다.

조회수 34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