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의 적용 범위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우주 항공, 자동차, 조선 등 주로 제조 분야에서 공작 기계나 구조물, 부품 등을 설계하고 기능 테스트를 위해 활용되던 시뮬레이션 기술은 이제 게임,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응용 측면에서 외연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능 측면에서 시뮬레이션은 증강 현실, 가상 현실 그리고 인공 지능으로 더욱 사실적인 조건과 환경으로 진화를 거듭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응용과 기능 모든 부분에서 쓰임이 많아지고 있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NVIDIA의 답이 하나 있죠. 네, 바로 오픈 소스 기반 시뮬레이션 프레임워크인 PhysX입니다.
GPU 가속 기반 시뮬레이션의 시대가 온다!
PhysX는 오픈 소스 기반 시뮬레이션 솔루션입니다. 주요 특징은? 네, NVIDIA가 지원하는 만큼 GPU 가속 기반 시뮬레이션에 강합니다. 인공 지능 기반 로봇, 자율 주행, 컴퓨터 비전 등의 영역에서 GPU 가속의 이점을 실용적으로 누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도구이자 환경이 바로 PhysX라고 보면 됩니다. 관련해 최근 PhysX 5.0이 릴리즈 되었습니다. 다음 그림은 PhysX 5.0에서 유한 요소 해석(FEM: Finite Element Modle) 기술로 구현한 장난감 시뮬레이션입니다.
더욱 쓸모가 커진 PhysX 5.0
PhysX 5.0의 주요 특징으로 먼저 FEM 지원을 꼽을 수 있습니다. FEM은 공학 분석에 사용되는 컴퓨터 시뮬레이션 기술입니다. 산업 표준 기술인 FEM은 주로 자동차와 제조 분야에서 부품이나 구조물의 강성 및 연성 테스트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됩니다. 이것이 PhysX 5.0 릴리즈에 포함됩니다.
두 번째로 유동 해석 시뮬레이션이 지원되어 유체의 흐름을 모델링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DEM(Discrete Element Model)도 지원하여 마찰력, 접착력에 대한 평가도 가능합니다. 이외에도 SPH(Smooth Particle Hydrodyanmcis)도 지원하므로 해양 및 화산 등 특수 환경의 액체 시뮬레이션도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 메시 기반 시뮬레이션 지원입니다. 수치 시뮬레이션뿐만 아니라 메시 시뮬레이션까지 지원해 복잡한 형상과 구조의 대상에 대한 시뮬레이션까지 적용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PhysX 5.0 릴리즈의 주요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NVIDIA 페이지를 참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