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ST Data, ‘Storage’ 매거진과 ‘Search Storage’가 공동 주관하는 베스트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상식에서 2년 연속 금상 수상

2월 18일 업데이트됨

VAST Data의 LightSpeed가 ‘Storage’ 매거진과 ‘Search Storage’가 공동 주관하는 2020년 베스트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어레이 시상에서 1위에 해당하는 금상(Gold Winner)을 수상했습니다. 이로써 VAST Data는 2년 연속 1위 자리인 금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디스크 및 디스크 서브 시스템 카테고리의 진정한 승자


‘Storage’ 매거진과 ‘Search Storage’는 매년 베스트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스템과 제품에 대한 수상식을 진행합니다. 이들 매체는 여러 경쟁 부문으로 나누어 심사를 하며 각 카테고리에서 금상, 은상, 동상 세 개의 수상작을 뽑습니다. 참고로 2020년의 경우 100개가 넘는 제품과 서비스를 대상으로 심사가 이루어졌습니다. 이번에 VAST Data가 금상을 수상한 부분은 ‘디스크 및 디스크 서브 시스템’ 카테고리입니다. 참고로 은상은 Dell EMC PowerStore, 동상은 Infinidat InfiniBox F6000이 차지했습니다.



‘디스크 및 디스크 서브 시스템’ 부문의 범주에 속하는 제품은 픽스드 디스크, 플래시, 하이브리드, 멀티 프로토콜과 컨버지드 인프라스트럭처 시스템입니다. 이중 컨버지드 시스템은 SSD, HDD, 디스크 컨트롤러, 캐싱 등이 포함된 어플라이언스 제품입니다. 더불어 플래시의 경우 기본적인 관리 소프트웨어 및 다양한 스토리지 관련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이 평가 대상이었습니다.


스타트업이 쟁쟁한 공룡 기업을 재치고 금상을 수상한 배경


VAST Data는 레드 오션으로 불리는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시장에 출사표를 던진 스타트업입니다. 아직 규모는 대형 브랜드에 미치지 못하지만, VAST Data의 영향력은 꽤 큽니다.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분야에서도 유니콘이 탄생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기대감이 생길 정도입니다. VAST Data의 영향력의 본질은 ‘혁신’입니다. 기존에 하던 방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올드 스쿨 플레이들과 확실히 다른 접근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VAST Data가 제시한 유니버셜 스토리지 플랫폼은 개념과 기술 모든 측면에서 혁신적이라 평가받고 있습니다. 2020년 베스트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 어레이 시상식에서 2년 연속 이름을 올린 것도 같은 배경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VAST Data의 유니버셜 스토리지의 아키텍처는 QLC NAND SSD, Intel Optane, NVMe-over-Fabric 조합을 특징으로 합니다. 이번에 VAST Data의 LightSpeed가 금상을 수상한 것도 유니버셜 스토리지 플랫폼만이 독창적인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성능과 경제성 모두를 만족하기 때문입니다.


디스크에서 플래시 중심으로 바뀌는 시장 질서를 선도하는 Vast Data


참고로 이번 수상 관련 기사에 따르면 Search Storage는 플래시 가격이 낮아짐에 따라 이제 디스크 기반 환경에서 플래시로 전환이 훨씬 쉬워졌고, 이에 따라 기업의 하이브리드 플래시 스토리지 도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의 변화를 고려했을 때 디스크 기반 스토리지 비용으로 플래시의 성능과 이점을 모두 제공하는 VAST Data의 LightSpeed가 금상을 받은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요?


#VAST_DATA #Vast_Data_LightSpeed #QLC_NAND_SSD #Intel_Optane #NVMe_over_Fabric #엔터프라이즈_스토리지

조회 68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