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엣지 컴퓨팅 환경을 위한 AI 스토리지가 따로 있다? 없다?

요즘 엣지 컴퓨팅이 시쳇말로 뜨고 있습니다. 과거 IoT 이야기가 한창일 때에도 열기가 뜨겁긴 했지만 실제로 시장에서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죠. 최근 분위기는 좀 다릅니다. 이제는 성과를 기대해도 될 시점이란 것이 업계의 평가입니다.

그 이유는? 네, AI가 가세하면서 뭔가 아쉬웠던 효과 부분이 보강된 것입니다. 이전에는 주로 분석 이야기가 많았죠. 이제 분석에 AI 기반 추론까지 더해지면서 엣지 컴퓨팅은 그야말로 전성기를 맞이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관련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엣지 컴퓨팅 구현 시 어떤 기준으로 스토리지를 도입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AI 추론 관련 엣지 컴퓨팅 구축에 대한 정보를 찾아보면 장치와 서버 쪽 이야기는 많은데 스토리지 정보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은 것 같아 정리해 보았습니다.

예로들 구현은 다음 그림과 같습니다. 엣지 컴퓨팅 환경에 서버와 스토리지를 배포하는 시나리오입니다. 구성을 보자면 서버는 레노버 ThinkSystem SE350 시스템을 엣지 컴퓨팅 현장에 배치합니다. 그리고 각 현장에 배치한 서버는 10GbE 이더넷 스위치를 통해 NetApp AFF C190 스토리지와 연결됩니다. 엣지 전용 서버와 스토리지를 사용했다는 것을 빼면 특별한 구성은 아니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구성을 특별하게 하는 것이 있다면 바로 NetApp AFF C190 시스템입니다. 이 스토리지는 엔트리급 올플래시 장비지만 하이엔드 수준의 데이터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엣지 컴퓨팅 환경은 데이터센터 외부에 시스템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매우 강력한 데이터 보호 및 데이터 관리 기능 없이는 구현할 수 없습니다. NetApp AFF C190는 이런 엔터프라이즈의 눈높이를 맞추는 엣지 컴퓨팅 환경을 위한 스토리지입니다. NetApp AFF C190가 기업의 요구를 만족하는 포인트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데이터 보호 기능입니다. NetApp AFF C190은 포괄적인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로컬 백업부터 시작해 NetApp 스냅샷 카피를 이용한 빠른 복구, NetApp SnapMirror를 이용한 재해복구까지 다양한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는 데이터 관리 기능입니다. 엣지 컴퓨팅 환경을 위한 스토리지는 사일로 형태로 운영되지 않습니다. 데이터 이동성을 고려해 코어 데이터센터와의 연계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NetApp AFF C190을 엣지 컴퓨팅 환경에 배포하면 NetApp ONTAP 9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중앙집중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단일 관리 화면에서 엣지 컴퓨팅, 데이터센터, 클라우드 모두를 바라보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는 인프라 비용 절감입니다. NetApp AFF C190는 엔트리 급 모델이지만 엔터프라이즈 스토리지의 기본기를 두루 갖추고 있습니다. NetApp AFF C190의 데이터 절감, 압축, 중복 제거 등의 기능을 이용하면 스토리지 인프라 비용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는 보안입니다. 엣지 컴퓨팅 환경은 코어 데이터센터 못지않은 강력한 보안을 요구합니다. NetApp AFF C190을 배치할 경우 NetApp 볼륨 암호화 기능으로 저장 데이터의 보안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암호화와 함께 다중 인증 기반 데이터 접근 제어 기능도 제공하여 보안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엣지 컴퓨팅 환경에서 수집하고 처리하는 데이터가 GDPR 같은 규제를 따라야 할 경우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엣지 컴퓨팅 환경에 맞는 스토리지가 갖추어야 할 요건들을 살펴보았습니다.



조회수 25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