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요리 레시피를 보고 실제 음식 사진 같은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AI

요리사는 창조적인 사람들이죠. 이런저런 요리 재료를 조합하면 어떤 맛이 날지 머릿속으로 그릴 줄 아는 사람들입니다. 여기에 한 가지지 더하자면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처럼 눈으로 느끼는 맛의 기쁨까지 상상합니다. 이런 능력을 갖춘 타고난 요리사 못지않은 상상력을 이제 컴퓨터도 갖게 생겼습니다.  이스라엘의 텔아비브 대학의 한 연구팀이 글자로 쭉 적힌 요리 레시피를 보면 실제 음식 사진 같은 이미지를 생성해 내는 인공 지능 시스템에 대한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별것을 다 해본다고 하겠지만, 논문을 보면 꽤 흥미롭습니다.  연구팀은 텍스트로 구성된 요리 레시피와 해당 요리의 실제 사진을 가지고 딥러닝 트레이닝을 수행했습니다. 총 사용된 레시피와 사진의 양은 5만 2,000개 정도입니다. 



트레이닝을 거듭한 결과 요리 레시피를 보면 비슷하게 실제 요리 사진 같은 이미지를 생성해 냅니다. 



텍스트로 묘사한 내용을 이미지로 그리는 것!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분야에서 오래 동안 연구한 주제인데요,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입니다. 이 어려운 일을 GPU 기반 컴퓨팅 환경과 딥러닝 기법이 쉽게 해내는군요. 참고로 연구팀은 NVIDIA TITIAN X GPU 기반 시스템상에서 cuDNN 가속 기반 PyTorch 딥러닝 프레임워크를 사용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논문 원문을 참조 바랍니다. 


조회수 27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