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이 세상에 존재하는 않는 사람의 얼굴을 보여준다! - 가상 캐릭터 창조를 위해 열일하는 NVIDIA의 StyleGAN

흔히 볼 수 있는 사람 사진 같은데? 사실은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람의 얼굴이라면? 우버 출신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인 필립 왕(Phillip Wang)이 흥미로운 사이트를 하나 열었습니다. 다음 사이트에 들어가면 사람 인물 사진이 뜹니다. 웹 브라우저 새로 고침 버튼을 누르면 다른 사람의 사진이 나옵니다. 이 사진 속 주인공은 실제 인물이 아니라 컴퓨터가 만들어 낸 것입니다. 이 사이트를 왜 만들었냐? 계기가 흥미롭습니다. GAN(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s)을 더 널리 알리기 위해서라네요.


https://thispersondoesnotexist.com



위 사이트에 적용된 알고리즘은 NVIDIA가 작성한 StyleGAN을 기반으로 합니다. 이를 활용해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를 새로 고칠 때마다 512차원의 벡터를 통해 새로운 얼굴 이미지를 생성합니다.


GAN의 어떤 점을 알리기 위해 필립이 수고를 마다하지 않고 사이트를 열었을까요? GAN이 컴퓨터 과학자 사이에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2014년부터입니다. 이후 연구가 거듭되었는데요. 이 과정에서 NVIDIA가 기여를 합니다. 2017년까지만 해도 GAN을 이용해 사전에 트레이닝한 모델로 1024X1024 크기의 고화질 이미지를 생성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것이 NVIDIA가 PorGAN 컨셉을 주제로 한 논문을 발표하면서 큰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바로 StyleGAN이 등장한 것인데요, 이를 통해 이전에 어렵던 비주얼 측면의 기능을 더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StyleGAN을 어디에 활용하면 좋을까요? 비디오 게임, 온라인 커머스 등 컴퓨터를 이용해 캐릭터를 생성해야 하는 경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유명인의 비디오를 조작해 가짜 뉴스를 퍼뜨리는 딥페이크(Deepfakes) 용도로 악용될 수도 있지만, 산업적 측면에서 쓰임이 참 많아 보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 뉴스를 참조 바랍니다.



조회수 1,484회댓글 0개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