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Python 개발자가 사랑하는 테스트 도구 'tox'

인기 많은 도구는 다 그 이유가 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Python 개발자의 테스트 부담을 덜어 주는 도구인 tox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Python 개발자들이 tox를 많이 사용하는 이유

tox를 사용하면 Python 패키지의 테스트를 더욱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으며 높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tox의 인기 비결을 알아볼까요. tox는 Python 패키지의 여러 가지 환경에서 테스트를 자동으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테스트 과정에서 일일이 각 환경을 수동으로 설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tox는 각 테스트 환경마다 가상 환경을 생성하여 테스트를 실행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다른 패키지와의 충돌을 방지하고 테스트의 격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 인기 비결로 다양한 Python 버전 지원을 꼽을 수 있습니다. tox는 여러 가지 Python 버전에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는 간편하게 작성한 Python 패키지가 모든 Python 버전에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tox는 pytest, unittest, coverage 등 다양한 플러그인을 지원하여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는 유연성을 높입니다.


tox는 여러 가지 환경에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Windows, Linux, macOS 등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tox는 설정 파일을 사용하여 테스트 환경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 테스트 환경을 구성하고, 필요한 의존성을 설치하고, 테스트 스크립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tox는 CI/CD 시스템과의 통합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자동화된 빌드 및 배포 파이프라인에서 to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작업 흐름

다음 그림은 tox의 워크플로 다이어그램입니다.



위 다이어그램은 작업 흐름을 아래에 설명된 일련의 단계로 나누어 tox가 작동하는 방식을 보여줍니다.


  1. 파일 에 정의된 Python 버전을 사용하여 가상 환경(tox.ini)을 생성합니다.

  2. deps 파일 설정 아래 나열된 종속성을 tox.ini 가상 환경에 설치합니다. 프로젝트가 생성된 경우 sdist 프로젝트를 설치합니다(선택 사항).

  3. 격리된 가상 환경에서 명령을 실행합니다. 명령은 명령 설정 아래에 나열됩니다.

  4. 각 환경의 결과를 사용자에게 반환합니다.


위 단계를 가면 보면 tox가 가상 환경을 만들고 그 안에서 명령을 실행하여 워크플로를 자동화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효과적인 개발자 도구임을 알 수 있습니다. tox에 전달할 수 있는 명령은 테스트를 실행하는 명령으로 제한되지 않으므로 tox는 테스트를 표준화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도구 그 이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다.


tox에 관심이 있다면 깃허브에 올라온 간단한 샘플 예제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조회수 461회댓글 0개
bottom of page